지역주민과 협력하는 궁동종합사회복지관
행사명 : 티뷰크사회복지재단과 함께하는 주거개선지원사업 700회 기념행사
일자 : 2023.09.13.(수) 15:00~16:00
대상 : 오류2동 저소득 한부모가정
안녕하세요. 궁동종합사회복지관 서선민 사회복지사입니다.
지난 9월 13일, 구해줘홈즈-일상생활지원사업인 주거개선지원사업이 700번째를 맞이하였습니다. 700회를 맞이하여 티뷰크사회복지재단 황성식 이사님과 국회의원님들 및 유관기관 많은 관계자분들께서 함께해주셔서 더 빛을 내었던 주거개선사업 700회 기념 행사가 되었습니다.
이번 700회 주거개선의 주인공은 두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가정이었습니다. 현재 두 자녀를 키우고 있는 상황에서 거주 중인 집이 노후되어 곳곳이 찢기고 파손되었고, 여름철 깨끗하지 못한 환경으로 신체 건강이 우려되는 상황이었습니다.
700회 주거개선은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진행되었습니다. 전체적인 가족의 안전을 위해 기존 도배, 장판 제거 및 교체 진행하였고 구멍이 뚫린채 사용중이던 방충망과 화장실 방문 교체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페인트 작업을 통해 집의 분위기를 한층 밝게 하였습니다.
아이들이 더욱 밝은 환경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저희는 주거공간 및 학습공간을 우선하여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침대와 옷장 지원을 통해 쾌적한 주거공간을 마련하였고 부재였던 학습 공간은 책상과 노트북을 지원하여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과정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성장기에 있는 자녀들이 깨끗한 조리환경에서 영양분을 잘 섭취할 수 있도록 기름에 찌든 싱크대 교체와 후두가 없어 연기를 그냥 마실 수밖에 없는 곳에서 후두를 설치하여 위생적인 조리환경을 마련하였습니다. 오픈장 및 서랍장 지원까지 하여 주거의 정리수납 공간을 최대화하였습니다.
이번 주거개선지원사업 700회는 티뷰크사회복지재단을 비롯하여 맥가이버봉사단, GD후원회, 구로구자원봉사센터, 구로종합사회복지관,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 집주인분께서 주거개선을 위한 기금과 물품을 지원해주셨으며 구로구청 드림스타트팀, 오류2동주민센터, 구로구맥가이버봉사단, 구로구의정회봉사단, 신박맘봉사단, 내집처럼공사 및 개인자원봉사자분들이 함께 협력하여 해당 가정에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여 주셨습니다. 지역사회의 관심과 많은 기관•단체•봉사자분들의 노력으로 네 가족에게 살기 좋은 쉼을 얻는 공간을 선물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주거개선지원사업 700회 기념행사에 함께 해주시고 축하해주신 모든 내빈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앞으로 이어질 주거환경개선사업 ' 행복뚝딱집수리'에도 많은 응원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