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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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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관리Q&A / 1. 사례관리는 통일된 개념이 없다? > 사례관리 실천가치가 client 개인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그 다양성으로 인하여 통일된 개념을 제시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있으나 사례관리에 대한 개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  2. 그렇다면, 사례관리의 주요 개념은 무엇인가요? > 많은 학자들과 전문기관에서 사례관리에 대해 다양한 개념을 제시하고 있는데 공통된 점은 모두 '욕구'를 중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3. 욕구와 문제 구별하는 것이 너무 어려워요. > 욕구를 사전적 의미로 해석하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회복지에서의 욕구는 전문용어로서 일반적 의미와는 구별해야 합니다. 욕구는 문제의 본질 이라고 할 수 있어요.
  • GD는 1990년대 이후 도입된 사례관리(case management)의 대표적 실천 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사회복지관으로서, 사례관리자의 전문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어떠한 준거(準據)가 제시 될 수 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여 왔다. 그 과정에서 지역사회복지관 사례관리자의 실천 경험 인식을 토대로 사례관리 환경의 실천 수준과 한계를 분석하고, 실천 현장에 적용 가능한 한국형 사례관리 실천 방향(지역사회복지관 사례관리자의 사례관리 인식에 관한 재구성,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남화수, 2012)을 수립하였고 체계적인 적용과 활성화를 위해 전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만을 중심으로 구조화된 질문지에 답을 채워나가는 방식의 클라이언트를 진단하는 형식적 답습 실천 수준을 넘어, 이야기식 인터뷰(narrative interview) 방법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와의 라포(Rapport)형성 을 통해 표출된 문제(wants) 가 아닌 욕구(needs)파악에 주력하고 사정(Assessment), 사례 회의(case conference)를 통한 다양한 전문가 집단의 screening으로 객관성을 확보하는 등 사례(case) 이해를 위한 사례관리자의 전문적 실천 역량 강화에 매진하고 있다.

  • "자료출처 : JTBC '여보세요'"
  • 사례관리의 이해 / tip 1. client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나에 대한 이해가 먼저입니다. 가슴은 따뜻하게.. 머리는 차갑게.. 당신이 변화되기를 멈추는 날에 당신은 살기도 멈추게 된다.(안토니 드 멜로)고 해요. / tip 2. 가지를 기반으로 사례 경험을 통해서 이 사례(case)에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 하는 것이 사례관리 전문가 입니다. 분명한 것은 사례관리는 이론가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닌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는 여러분들만 할 수 있고 또 꼭 해야하는 전문 영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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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ake
  • 인테이크 : 사례관리 실천 과정의 첫 단계로서 클라이언트와의 신뢰 관계 형성을 통한 표면적인 문제(wants)가 아니라 본질적 욕구(need)파악에 초점을 두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풍부한 사례(case)와 관련된 임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경력자(슈퍼바이저)가 수행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 -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을 통한 정보의 신뢰성과 질적 수준의 확보를 위해서는 임상경험이풍부한 intaker가 효과적이다. - EBP 중심의 표면적 문제 확인 수준에서 CBP 중심의 본질적 욕구파악 수준으로의 전환이 전문직 실천 역량 강화의 동인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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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eeds assessment
  • 욕구사정 : 클라이언트의 문제 이해를 증진시키는 노력으로 클라이언트와 그들이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추론을 이끌기 위해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정(Germaine / Gitterman, 1996, Dean / Proov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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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lan
  • - SMART : 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levant ,Time-sensi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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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ervention
  • - Service Management: 표면적 욕구 중심의 접근
    - Case Management: 심층적 욕구 중심의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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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nitoring
  • - Plan을 근거로 client 및 환경체계와 관련한 변화사항, 개입의 효과성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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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 사정&평가
  • - Plan에 따른 사례관리 실천과정에 대한 효과성 및 결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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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결
  • - 문제 및 욕구 해결, client의 사망 등 사유 발생 시 종결 및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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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발표
  • - CBP기반의 전문적 사례관리 실천과정에 대한 모델링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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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mpowerment
  • - 전문성 향상 및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의 기회 제공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사업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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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nsulting
  • - 사례관리 실천적 매뉴얼 제시, CBP기반의 전문적 사례관리 실천에 대한 이해 확산을 통한 지역 복지
    증진 및 사례관리 거점기관으로서의 교육, 훈련 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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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복지사에게 사례관리를 하는 삶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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